본문 바로가기

This is 약/FAQ 자주묻는질문

디에타민에 중독된 것 같아요. 어떻게 하면 끊을 수 있을까요?

이메일로 질문을 받고 답변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과 오갔던 다양한 상담 내용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그 중 몇개를 공유합니다. 물론 개인정보는 노출하지 않고 상담의 핵심 내용만 공개하겠습니다.

이메일로 질문을 가장 많이 받는 약은 다이어트 약입니다. 그 중에서도 디에타민.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 효과를 체험하신 분들이 무분별한 사용으로 부작용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약류로 지정 되어 있는 약으로 오남용시 의존성이 높아져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디에타민 장기복용으로 인해 의존성이 생긴분이 보내온 이메일입니다.


안녕하세요 팜디찬님~!!
디에타민에 관한 정보를 검색하다가 팜디찬님의 포스트를 보고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문의 드려요~
글이 정말 이해가 쏙쏙 되었어요~ 좋은 글 감사드려요!!

저는 8년 전 부터 디에타민을 간헐적?으로 복용 중입니다. 시간이 꽤 오래 흘렀지요

식욕이 정말 많은 저는 꾸준한 운동을 하면서 디에타민을 보조제라고 생각하고 먹어왔어요. 평소에는 안 먹다가 식욕 조절이 안 되고, 살이 좀 찐다 싶으면 하루에 반알에서 한 알 정도를 2-3개월 연속으로 먹다가 다시 반 년은 안먹다가 그러다 살이 좀 올라온다 싶으면 또 한 달 먹고 두 달 쉬고 또 한 달 먹고 이런 식으로 끊고싶어도 끊지 못하는 상태에요 ㅠ ㅠ 그래서 디에타민을 오래 복용한 것에 대해 불안함이 있답니다..

복용할 때 부작용은 불면증, 입마름(물 자주 마시면 사라짐), 가끔 심장이 빨리 뛰는 느낌을 느낀다거나(약을 쉬다가 다시 먹기 시작할 때 초반에만) 몸 상태가 안 좋을 땐 가끔 현기증을 느끼는 정도에요. 제가 원래 건강한 편이라 다른 지병은 없구요. 지금은 매일 수영도 하고 있구요~

디에타민을 끊고싶은데 도저히 못 끊겠어서 결국엔 다시 손이 가게 되네요. 제가 의지가 강한 편인데도 이 약의 마약성분때문인지 중독된 것처럼 좀처럼 못 끊고 있어요. 의사의 처방을 받으라고 하셨는데 그냥 의지로 딱 끊고 식이조절하고 운동하라는 말밖에 안하시더라구요. 이 방법 외에는 디에타민에서 해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요.. 

이 글을 보신다면 편하신 시간에 답변 꼭 부탁드려요~ 저에게는 중요한 문제입니다..ㅠ 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팜디찬 답변

디에타민은 장기복용을 할 경우 의존성이 생깁니다. 지금은 간헐적이지만 8년이라는 굉장히 오랜 시간동안 복용하셨기 때문에 약에 큰 의존성이 생기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몇 개월 동안 끊을 수 있으셨던 걸 보면 앞으로 마음만 먹으면 약을 완전히 끊으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8년이나 마약 성분의 약을 드셨기때문에 한번에 끊는 것이 어려우실 겁니다. 서서히 끊으시는 것이 한번에 끊으시는 것 보다 안전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앞으로 4일 동안 매일 반알 씩
그 후 4일 동안 이틀에 한번 반알 씩
그 후 6일 동안 3일에 한번 반알 씩 
이와 같이 천천히 조절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갑자기 오랫동안 복용했던 디에타민을 중단하시면 금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에타민을 끊고 약 2주동안불안, 긴장 혹은 우울해지고, 몸이 금방 피곤해지며 식욕이 왕성해질 수 있습니다. 장기 복용 하셨기 때문에 더 오래 경험하실 수도 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활동적이고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시고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신다면 디에타민을 끊는데에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8년동안 먹었던 약을 끊으려면 큰 결단이 필요하실 텐데 제가 응원하겠습니다. 앞으로 더 질문 있으시면 이메일로 문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질문하신 분에게 답변이 왔습니다. 디에타민을 마침내 끊었다고 하시더군요. 약 두달 동안 끊었는데 가끔 식욕이 당기는 것을 빼고는 큰 부작용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식욕이 생기는 것은 사람이라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체중 관리 해야 하는 직업을 가지신 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옆구리살 툭 튀어나와도 되는 직업이라 참 다행입니다. 

식욕억제제에 대한 질문 있으시면 doctorofpharm@gmail.com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