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is is 약/Rx 전문의약품

갱년기여성호르몬제, 부작용의 진실은?

안녕하세요? 미국 약사 팜디찬입니다. 

오늘은 갱년기의 증상, 치료법인 여성호르몬제와 그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는 여성호르몬이 더 이상 만들어 지지 않는 중년 여성에게 찾아옵니다.

1년동안 무월경이 지속될때 갱년기 혹은 폐경 (menopause) 라고 진단합니다.


Q&A 갱년기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나요?

가장 흔한 증상은 불규칙적인 월경이지만 가장 견디기 힘든건 아마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참을 수 없는 더위일거에요.

창문을 열어도 찬물을 먹어도 해소 되지 않는 더위 그리고 식은땀... 가족들은 이해 못함 ㅠㅠ


Q&A 여성호르몬제가 갱년기에 효과가 있나요?

네, 여성호르몬제는 여러 임상 연구로 증명된 갱년기 치료제입니다.

여성호르몬제를 복용 하시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더위나 식은땀 같은 증상은 더 이상 걱정 안하셔도 되요.



Q&A 여성호르몬제가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던데 정말인가요?

뼈는 30대 초반 이후 조금씩 소실되기 시작하는데,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중단되면 뼈의 소실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요. 

그래서 약 45세 전후로 갱년기가 일찍 시작되신 분들은 늦게 시작하신 분들보다 뼈 손실이 더 큽니다.  

그래서 나중에 골다공증으로 발전될 위험도 높답니다. 

여성호르몬제는 뼈를 급격하게 손실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Q&A 여성호르몬제 부작용은 없나요?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되면 멈췄던 월경이 다시 시작될수 있어요.

몸에 여성 호르몬이 다시 생기면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일이니 걱정 안하셔도 되요.

그리고 모든 약이 그렇듯 여성호르몬제도 적은 확률로 부작용이 일어날수 있어요.

발생할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두통, 신경과민, 그리고 드물게 혈전증 등이 있어요.   



Tip 부작용 신호! 이럴때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자

1. 빈번하고 유난히 심한 두통이 처음으로 나타났을때

2. 갑작스러운 다리의 통증

3. 가슴에 통증이나 팽팽한 느낌

4. 수술 받기 6주 전 부터 혹은 오래 동안 움직이지 못할때

5. 혈압이 아주 높아졌을때

6. 임신이나 수유중에



Q&A 여성호르몬제를 먹으면 암이 걸릴수도 있다던데 정말인가요?

여성호르몬제를 먹으면 아주 적은 확률로 자궁암과 유방암에 걸릴수 있어요. 

미국의학협회저널에 실린 한 연구에 의하면 여성호르몬을 먹지 않는 여성과 비교했을때 여성호르몬제를 먹는 여성이 약 8300명 당 1명 꼴로 자궁암에 걸릴수 있는 확률이 높다고 해요 (약 0.01% 확률).[각주:1] 

또 다른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호르몬을 복용하면 약 0.08% 정도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해요.[각주:2] 

그래서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은 조기 발견과 예방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약 6개월에 한번) 검사를 받게 되실거에요.



Q&A 적은 확률이라도 암에 걸릴수도 있는 약을 도대체 왜 먹어야 하죠!?

저도 제 어머니께서 처음 여성호르몬제를 처방 받아 오셨다고 했을때 약사인 아들로써 조금 걱정이 되는 것은 사실이었어요.

하지만 그 계기로 정기적으로 검사도 받으시게 되었고 갱년기 증상으로 고생하시던것은 벌써 옛날이야기네요.

사실 누구나 암에 걸릴 확률이 있습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검사할 시기를 놓치고 암이 많이 진행되었을때 발견하셔서 문제가 되는데요.

여성호르몬제를 계기로 미리미리 정기적으로 검사하게 되시면 결국 암의 조기 발견 확률도 높아지겠죠?

빨리 발견할수록 완치율도 높답니다

혹시 참을수 없는 갱년기 증상으로 너무 힘이 드신다면 가까운 의원에 찾아가셔서 의사선생님께 여성호르몬제에 대하여 문의해보세요~



Q&A 호르몬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까먹고 안먹을때가 있는데 괜찮을까요?

호르몬제는 되도록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복용하는 것을 잊으셨다면, 기억나시는 대로 빨리 드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만약 기억나신 시간이 다음 복용 시간에 너무 가까울경우 (12시간 이내), 그냥 건너뛰시고 원래 시간에 다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너뛰셨다고 원래 복용량의 두배를 드시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매일 저녁 9시에 복용하신다면,

만약 복용을 잊어셨어도 그 다음날 아침 9시가 되기 전에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아침 9시가 넘었으면 그냥 건너뛰어버리시고

다시 원래 복용하시던대로 9시에 드시면 됩니다.

또 다른 예로,

매일 아침 8시에 복용하셨다면, 

만약 복용을 잊으셨어도 그날 저녁 8시가 되기 전에 드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녁 8시 이후에 생각나셨다면, 

그날 분 약은 건너 뛰시고 다음날 아침 8시에 다시 원래대로 드시기 시작하면 됩니다.


저는 미국 Doctor of Pharmacy, 미국 약사 그리고 한국 약사로써 그동안 아무도 여러분들께 알려주지 않았던 약에 대한 모든 진실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쓰는 모든 글들은 의학적으로 연구를 통해 증명된 사실만을 기반으로 작성합니다.

팜디찬을 네이버 블로그 이웃으로 추가하시고 여러분의 건강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을 꼭 놓치지 마세요!

이웃추가



  1. Mørch L, Løkkegaard E, Andreasen A, Krüger-Kjær S, Lidegaard Ø. Hormone Therapy and Ovarian Cancer. JAMA.2009;302(3):298-305. doi:10.1001/jama.2009.1052. [본문으로]
  2. Chlebowski RT, Anderson GL, Gass M, et al. Estrogen Plus Progestin and Breast Cancer Incidence and Mortality in Postmenopausal Women. JAMA. 2010;304(15):1684-1692. doi:10.1001/jama.2010.1500. [본문으로]